교육상세보기

CAD/CAM응용 CNC가공양성

교육기간
2019-06-10 ~ 2019-11-20
교육시간
09:00~15:30 총 700시간 [월,화,수,목,금]
모집인원
30명
수강료
전액무료
훈련수당
400,000원 [매달]
자비부담
본인부담금 없음
캠퍼스
광안 051-631-1175
CAD/CAM 응용 CNC
가공양성 과정
CAD/CAM 응용 CNC가공양성 과정은 공작물을 회전시키고 바이트를 이동시키면서 원통, 홈, 테이퍼, 널링, 편심, 나사 등을 가공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훈련목표

CAD/CAM 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면작성 및 형상모델링 후 가공데이터를 작성하고 CNC 공작기계에 데이터입력,전송,CNC공작기계를 조작하여 부품가공과 시제품제작등을 통한 기계부품 또는 금형부품을 정밀가공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기능인력 양성을 목표로함

이 과정의 강점은?

  • 본 훈련과정은 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하여 산업현장에서 사용 중인 FANUC, SENTROL 시스템 장비 및 최신 CAM프로그램 NX 8.5 및 CAM S/W를 이용한 모델링 및 NC 데이터 생성, MCT와 범용장비에서 기계 또는 금형부품 가공능력을 교육하여 현장 숙련성 및 적응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울러, 현장 수요 반영을 위해 현장실무중심 교육이 가능한 훈련교사를 투입하고 있으며 특히 이영호 교사의 경우 2015년 고용노동부 선정 “스타훈련강사” 및 국제기능올림픽 수상자이며, 이재식 교사의 경우 (주)대우인터내셔널을 포함한 풍부한 현장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직업능력개발관련 고용노동부장관표창 수상자임.
  • 본 기관은 2005년부터 기계가공 및 기계설계 과정 운영을 통한 1000여명의 기능 인력양성, 매년 80%이상의 취업률 목표 달성 및 기수정밀 외 90여개 업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 사전 취업처 확보로 2017년에도 취업률 80%이상 달성하였으므로 본 과정에 참여하는 구직자 또한 기계직종에 취업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됨.
훈련과정 개설의 필요성

부산시는 해양산업, 융합부품소재산업, 창조문화산업, 바이오헬스산업, 지식인프라서비스산업 등 5대 전략산업의 선도기업 총 328곳을 선정해 육성지원하고 있으며 삼성자동차의 매출호조로 자동차 부품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2018년도 신성장산업 분야 신발과 조선, 기계산업 등 뿌리산업 고도화를 위한 신발지능형 공장 구축, 중소형 고속선박 설계 지원 센터 구축, 미래지능형 자동차 부품 기술개발 역량 확보를 위한 자동차 첨단부품 융합기술 다변화 등의 예산확보로 CNC선반분야 및 CAD/CAM 관련 지속적인 인력 소요가 예상됨.

훈련기관의 전문성

1992년 설립이후 기계가공 및 기계설계 직종을 운영하여 26년간 약 2만명 이상의 인력을 양성한 부산지역 최대의 민간직업훈련기관으로서 전국 우수기관 협의체 훈련기관(2014년), 직종별 우수훈련기관(2015년), 3년 인증훈련기관(2016년) 등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고 26년간 축적된 직업훈련 운영 경험과 특화된 조직력을 구비한 기계분야 전문교육 훈련기관임.

훈련생 수강후기

※ 해당 만족도 및 수강후기는 실제 참여한 훈련생분들이 HRD-Net에 등록한 내용을 발췌한 자료입니다.

  • CAD/CAM응용CNC가공양성 18.03.14.~18.08.30수강중 지도교사는 교육생 한명한명에게 다가가 자신의 가진 기술을 열심히 설명해 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배울수 있었음에 너무나도 감사드리고 교육강사의 교육방법이나 진행에도 단계별로 잘 설명해주었고 시설면에 있었으도 큰 불편함없이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직업훈련학교 관계자 모두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행정적인 업무도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게 되었음을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교육지도교사의 폭넒은 지식과 가르치고자하는 열과 성의를 다하여 가르쳐주셔서 편안하게 교육을 받은것 같았습니다.
  • CAD/CAM응용CNC가공양성 18.03.14.~18.08.30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학원에 와서 정말 많은걸 배웠습니다 저포함 초보자부터 실력자까지 모두 만족했을 수업내용 이었고 선생님이 매일매일 수업관련 준비도 열심히 해오시고 워낙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셔서 빈틈없이 배웠습니다 . 많이 걱정하고 시작했지만 처음하는사람도 가능하게끔 만든 선생님의 체계적인 수업과 진심어린 격려와 조언 을 해주시고 실질적 도움도주기위해 노력해주신 덕분에 6개월동안 많은걸 느끼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 CAD/CAM응용CNC가공양성 18.03.14.~18.08.30처음 들어갔을때는 과연 내가 이걸 해낼 수 있을까하는 막막함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입교하고나서 담임선생님께서 하나하나 세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셨고 보충수업도 마다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다보니 선생님의 열정적인 모습에 감화되어 저도 교육과정 6개월동안 그 누구보다, 그 어느때보다 열심히 그리고 열정적으로 배움에 임했던거 같습니다. 취업이라는 목표까지 힘든 항해를 하는 저를 앞으로 갈 수 있게 뒤에서 밀어주는 바람같은 존재가 되어주었던 선생님과 직업학교에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취준생들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직업학교가 되었으면 합니다.
  • CAD/CAM응용CNC가공양성 18.03.14.~18.08.30어려운 부분이나 잘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생님이 친절하게 잘 알려주십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습득이 잘됩니다. 선생님이 책임감을 가지시고 학생들 하나하나 챙겨주시려고 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전체적으로 환경도 깨끗하고 기계상태니 실습장의 청결상태도 좋습니다.

커리큘럼

NCS 전공교과
교과목NCS능력단위(요소)
안전규정준수 안전규정 준수(선반가공)
기초선반가공 기본 작업(선반가공)
응용선반가공 공구 선정
응용선반가공 단순형상 작업
응용선반가공 홈 · 테이퍼 작업
응용선반가공 편심 · 나사 작업
도면해독 도면해독(선반가공)
CNC선반 프로그래밍 CNC선반 가공매뉴얼 프로그래밍
CNC선반 프로그래밍 CNC선반 가공 CAM 프로그래밍
CNC선반조작 CNC선반 조작
CAM 모델링 3D형상모델링 작업
CAD및도면작성 2D도면작업

취업분야

업체명담당업무업체명담당업무
대성하이테크 CNC 조작원 모든정공 CNC 담당
(주)지와이티 범용선반 및 밀링가공 대동공업사 CNC 생산라인
부경정밀 NC 가공 보조 (주)금강 MCT 가공
(주)세광정밀 MCT 조작원 주식회사 큐록 CNC 선반조작
THE CAP2 자재 재고 관리 및 생산가공 (주)쎈텍 NC 선반용 TURRET DISK 황, 정삭
금찬씰테크 CNC 가공 세원정밀 금형 가공 보조
(주)스틸코리아 대형 CNC 터닝선반 조작원 신기정밀 CNC선반(자동차부품)
주식회사 미보 부산공정 CNC선반, Hobbing Gear 가용 알코테크 기계 설계 제작 및 AS
(주)한국테크윈 AutoCAD, 사무업무 지엠에스 해양플랜트 설계 및 제작
(주)옥광엔지니어링 도면 관리 및 설계관련 업무 (주)관문산업 금형설계, 개발
다이테크 자동차 프레스, 금형설계 대성산업 냉동장비제작 및 설계
화인정밀 금형설계 주식회사 대한항공 항공기 부품제작
대양엔지니어링 조선 닥터 제작 호성산업기계 기계설계제작
신우정밀 CAD 기사 God Engineering AutoCAD 사용 기계 설계

FAQ

Q.학생인데 수업 들을 수 있나요?

A.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경우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4년제 대학 재학생은 2학년 2학기 종료시점부터, 2년제는 입학시점부터)

Q.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없는데 신청할 수 있나요?

A. 저희 훈련과정에 대한 상담 및 신청을 하신 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온/오프라인 두 가지 입니다.
1.온라인: HRD-Net(www.hrd.go.kr)에서 카드 신청
2.오프라인: 고용센터 직접 방문하여 카드 신청

Q.기초가 전혀 없는데 참여할 수 있나요?

A. 기초가 없어도, 관련 전공자가 아니어도 훈련 참여 가능합니다.
훈련과정의 참여자 중 전공자의 비중은 대략 10~20%정도 됩니다. 학력 또한 다양하여 고졸 학력이신 분들도 전문 과정에 참여하여 취업으로 연계되고 있습니다.

훈련초기의 난이도는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다소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는 있으나 진도를 따라가기가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지원하시는 분들에게는 개강일까지 자택에서 선수학습을 하실 수 있도록 온라인 강좌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어 이부분만 시청하고 오시더라도 기초 학습수준은 갖추실 수 있기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나이 제한은 없는가요?

A. 만 15세 이상 만 75세 미만의 구직자라면 국비교육 참여 가능합니다.
다만, 실습 위주의 학습 내용이라 실습을 위한 컴퓨터활용 능력이 없으면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수강하면 취업할 수 있나요?

A.네. 취업 가능합니다.
저희기관 훈련과정의 취업률은 보통 80~90% 입니다.
취업지원은 저희 캠퍼스별 전문 취업지원팀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각 과정의 CM(담임교사)이 함께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취업지원은 취업니즈 조사에 따라 훈련생분의 취업희망 지역, 업종, 업무 등을 고려하여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Q.타지역에 거주하고 있는데 참여할 수 있나요?

A.네.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통학버스나 기숙사는 제공하고 있지 않으니 참고바랍니다.

Q.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다른 훈련과정을 들었는데 신청할 수 있나요?

A.참여하는 훈련과정의 종류가 국가기간전략훈련인 경우 1회에 한해서 전액 국비지원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훈련 참여 이력 중 국가기간전략훈련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이는 HRD-Net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건 고용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Q.본인 부담금은 얼마인가요? 교재는 구매해야 하나요?

A. 국가기간전략훈련(장기훈련과정)은 본인 부담금이 없습니다.(전액 지원)
단, 주중 단기 및 주말 과정은 자비부담금액이 발생하며, 정확한 금액은 HRD-Net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교재는 따로 구매하실 필요 없으며, 무상 제공됩니다.

Q.개인 노트북으로 수업참여할 수 있나요?

A. 네. 개인 노트북으로 수업 참여 가능합니다.

Q.자습이 가능한가요?

A. 네. 평일은 자습이 가능합니다.
광안점 : 오후 5시 30분까지, 서면점 :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