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CAD/CAM응용 MCT가공양성(하) 박*근님
- 입사 후 첫 일주일을 보내신 소감은?
- 요즘 워낙 취업률이 낮아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위안을 가졌고 직업학교에서 배운 지식들로 회사에서 일을 한다는게 뿌듯했습니다. 다만, 체력적으로 힘든게 적응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 업무에 적응할 때 가장 어려운 점과 쉬운점은 무엇이었나요?
- 하루 종일 서서 일을 하다보니 첫 한달간은 다리랑 허리가 많이 아파서 그게 가장 힘들었고 도면 오퍼레이션을 선임이 해준걸 보면서 실무용 G코드를 이해하는게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 면접 시 가장 기억에 남거나 답변하기 어려웠던 질문은 무엇이었나요?
- 직업학교를 다닌 이유에 대해서 질문을 해서 영업직으로 근무를 계속 하다 더 나이먹기 전에 전문기술을 배워서 안정된 직장에 근무하기 위해서 다녔다고 답변하였는데 질문의 취지가 신입으로 올거면 바로 취업을 하면 되지 왜 굳이 직업학교를 다녔냐? 라는 뜻으로 보여 답변하기가 참 애매했었습니다.
- 실무에선 관련분야 실력, 전공학과, 자격증, 어학실력 중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한가요?
- 저희 회사는 신속, 정확을 강조하며 오로지 개인의 실력만을 중시합니다.
- 신입시절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 위에서 말했듯 육체적으로 힘들었고 조금 지나니 G코드를 직접 입력을 할 줄 몰라서 바쁠때 선임한테 물어보는게 조금 눈치가 보여서 힘듭니다. 다른 회사는 어떤지 잘 모르지만 저희회사는 각자 말없이 묵묵히 자기가 맡은 CNC기계에서 도면보고 G코드 입력하고 가공하고 이렇게 무한 반복인데 말걸기가 좀 힘들었습니다.
- 다시 훈련생 시절로 돌아간다면 어느 부분을 좀 더 신경썼으면 하나요?
- G코드를 메뉴얼로 직접입력하는걸 더 집중해서 연습하고 싶고 실습시간에는 CNC 기계에서 공구셋팅하는거랑 보정하는 것도 좀더 연습하면 도움이 많이 될듯합니다. 또한 처음보는 계측기(마이크로 미터, 실린더게이지, 고노게이지, 나사측정기 등) 셋팅하는거랑 측정법도 연습하면 좋을 듯 합니다.
- 본인 업무 역량에 대한 솔직한 평가는 몇 점정도 인가요?
- 100점 만점에 70점 정도는 되는듯 합니다. 이유는 나름 주의하면서 일을 했었는데 기계에서 충돌이 있었는데 그로 인해서 셋팅을 새로 하거나 수리를 해야되서 공정률에 지장을 주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어떤 건가요?
- 직업학교에서 배운 실력들이 실무에서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저같이 전공이 달랐던 사람들한테는 더더욱 그럴겁니다. 제가 나이 40살에 신입으로 취업에 성공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회사 와서 일해보니 나이는 큰 지장 없고 신체건강하고 근태만 좋으면 일을 얼마든지 할 수가 있습니다. 무거운 소재도 많지만 크레인으로 들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들지도 않으니 걱정 않으셔도 되구요. 다만 장비셋팅이나 도면해독,G코드(수기입력),CNC기계 조작법은 최대한 연습하셔서 가면 회사에서도 빠른 시간에 인정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