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Network & Info communications ]네트워크·정보통신 분야
  • 취업률 및
    지원률 증가
  • 기초가 없어도!
    비전공자도 가능
  • 통신, 보안 및
    서버망, 라우터
    CCNA자격수업
  • 현장실무경력
    강사진

학과목표

네트워크 학과는 실무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네트워크장비를 사용하여 초고속통신망, 클라우드 네트워크 구축, 보안 시스템 설계 및 구축, 유지보수가 가능하고, 현장실무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전문적인 네트워크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훈련 내용

부산경남지역 훈련장비 최다보유 및 최다실습 / OSI 7 Layer 전계층 교육 실시!

주요 훈련내용은 유무선 케이블을 통해 다양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설계, 라우터, 스위치, 방화벽 등의 네트워크 장비 구축, 운용과 구내통신망을 장애 없이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구내통신망 운영관리, 장애처리 등이며, 또한 중소규모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혹은 제안요청서에 근거하여 Linux 및 Windows Server등을 구축하여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버 가상화, 데스크탑 가상화, Cloud 환경을 구축하여 이중화, 백업 및 장애복구, 보안 설정 등을 통하여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입니다.
교육 수준은 네트워크를 처음 접하시는 분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부터 실습, 실무위주의 교육이 기업형 프로젝트를 통한 포트폴리오 작성까지 완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공자인 경우도 대학에서 는 기술보다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크므로 실제 장비를 접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본교에서는 실제 네크워크 장비를 사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므로 비전공자인 경우에도 성공적인 취업으로 이끌어 드릴 수 있습니다.

OSI Model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model, OSI 7 Layer, OSI 계층 모델)

기종이 서로 다른 컴퓨터간의 정보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 구성 요소들을 서로 연관된 7개의 계층적 방법으로 나누고 각 계층의 표준을 정한 것

1계층 – 물리계층 (Physical layer) 단지 전기적인 신호만 전송 (랜선)
2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맥 주소(MAC Address) 사용. 에러검출/재전송/흐름제어
3계층 –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다중 네트워크 링크에서 패킷(Packet)을 발신지로부터 목적지로 전달
4계층 –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전체 메시지를 발신지 대 목적지 (종단 대 종단)간 제어와 에러를 관리
5계층 – 세션 계층 (Session layer) 포트(Port) 연결. 통신 세션을 구성
6계층 –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입력 또는 출력되는 데이터를 하나의 표현 형태로 변환
7계층 – 어플리케이션 계층 (Application layer)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줌

실습 및 학과관련 영상

실습장면
네트워크 강의
[미니강좌] Cisco Command Mode

일자리 전망

네트워크시스템에 대한 운영과 관리의 지침을 마련합니다.
전체적인 네트워크시스템의 구성 상태를 파악하고 실시간 시스템의 운영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합니다. 네트워크 케이블의 포설 위치, 레이아웃, 배선 상태 등에 관한 자료를 기록·관리하고 네트워크 케이블의 확장 및 변경 시 수정·관리합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의 PC, 서버컴퓨터, 주변기기 등에 대해서 주소체계를 설정 및 부여합니다. 네트워크의 변경 및 확장 시 주소의 설정을 조정합니다.
네트워크시스템의 고장 및 운영상에 이상이 발견되면 문제점을 파악하여 복구합니다. 네트워크시스템의 변경 및 신규 확장 추가 시 신규로 조달된 시스템을 설치하고, 시험 계획에 입각하여 기능 및 성능을 시험 평가합니다.
네트워크 매지니먼트 시스템(NMS)의 기능과 특성을 이용해서 성능관리, 구성관리 및 고장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합니다.
네트워크시스템에 관한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외부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 보안과 관리적 보안을 이행합니다.
네트워크 이용자를 위한 전자우편 ID의 등록, 부여, 삭제 등을 관리하고 인터넷 관련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사용자의 PC상에 네트워크의 접속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서비스에 대한 셋업의 절차와 행위에 대한 교육과 기술적 자문 을 지원합니다.
사용자의 PC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데 문제가 있을 경우 기술적으로 지원합니다. 외부망과 연동되는 통신회선(전용선, 전화망 등)에 대해서 외부망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통신장애를 관리합니다.
네트워크상에서 서비스 될 수 있는 각종 응용분야를 접목시키기 위해 연구·개발합니다.
향후 10년간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자료에 의하면, 2012년 기준으로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가 근무할 것으로 예상되는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사업체 1,247개소로 2008년 686개소에 비해 81.8% 증가하였고, 관련 산업의 종사자는 2008년 30,625명에서 2012년 45,809명으로 49.6% 서비스업종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각종 스마트 기기 등의 발달로 네트워크 시장이 대폭 확대되면서 정보처리 기기들 간 이동성을 보장하면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근거리 무선통신 시스템 시장 역시 확대될 전망입니다.
웹과 앱 시장은 2~3년 주기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 IT의 주요 기종이 PC에서 모바일, 태블릿 PC로 변화되면서 고용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오고 있습니다.

필요기술 및 지식

대학교 이상 및 직업학교에서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지만, 관련 전공자가 아닌 사람의 진출도 활발한 편입니다.
네트워크 분석 및 개발 업무를 맡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프로토콜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관련 분야에서 다년간의 경험과 훈련을 거친 후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